Open
Close
[최승욱 대표와 표준 개발 연구진]
지난 9월 12일부터 16일까지 스위스 몽트뢰에서 개최된 2022년 IHE EU Connectathon에 (주)아이알엠(대표 최승욱)이 참가하여 AIR(AI Results)을 비롯한 52개 프로파일/액터에 대한 상호운용성 테스트를 통과했다.
IHE는 헬스케어 IT 시스템의 정보교류 기능 향상을 위해, 표준 안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비영리 국제기구이며, 매년 Connectathon이라는 행사를 개최하여, 이 행사에 참여하는 업체의 솔루션 간 상호운용성을 테스트를 수행하고 검증한다. 이러한 IHE Conectathon의 테스트 수행 결과는 헬스케어 IT 시스템 업체의 의료정보 표준화 준수 정도를 평가하는 글로벌 척도가 된다.
특히 올해는 COVID-19로 인하여 3년만에 열리는 오프라인 테스트다. 사상 최초로 북미와 유럽 지역을 통합하여 국제 표준에 기반한 상호운용성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, 전 세계의 헬스케어 IT 업체 및 의료기기업체들이 참가하여 상호간의 연계 테스트를 현장에서 직접 수행했다.
아이알엠은 2014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이 행사에 참가하고 있으며, 올해 세계 최초로 적용된 AIR (AI Results) 프로파일의 AI 분석결과 렌더링 분야에서 유일하게 테스트를 통과하여 AI와 PACS 및 Enterprise Imaging 시스템 등 병원 내의 다양한 의료영상정보 시스템 간의 연계를 국제 표준 기반으로 구현하였음을 인정받았다.
AIR 프로파일은 수많은 의료 AI 모델들을 학습하거나 진단 보조 장치로 이용할 때 기존에 병원에서 사용 중인 시스템과 의료 AI 시스템 간에 진단 정보나 영상 어노테이션 정보들을 교류하는데 필요한 표준이다. 이제까지는 AI가 분석 및 판독한 결과를 단순히 영상 형태로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는데, AIR 프로파일은 이를 구조화되고 재활용 가능한 형태로 전달하고 표시하도록 하는 기술이다.
IHE의 기술 인프라 프로젝트 매니저인 Lynn Felhofer는 올해는 AIR 프로파일을 테스트 한 첫 Connectathon으로서, AI를 통해 구문 분석, 해석 및 렌더링을 지원하는 이미지 디스플레이를 구현한 아이알엠의 헬스케어 솔루션이 IHE Radiology 표준 안 검증 및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감사의 메시지를 전해왔다.
이와 더불어, 차세대 의료정보교환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HL7 FHIR 기반의 프로파일 MHD(모바일 기반 문서교환), PIXm/PDQm(환자식별정보 관리), QEDm(의료데이터 쿼리)의 검증 테스트를 통과하였으며, 자사의 헬스케어 솔루션인 EDP(Enterprise Data Platform)에 적용 및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.
아이알엠은 창립때부터 10여년간 DICOM, IHE, HL7 FHIR 등 다양한 의료정보 국제표준을 준수한 상호운용성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왔으며, 2017년부터 IHE 표준이 적용된 클라우드 기반 진료정보 교류 시스템 및 의료데이터 통합 솔루션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.